본문 바로가기
[지역번호] 재테크/[지역번호] 돈 벌기

[#C-6] 청년내일채움공제 3년형 만기 인증과 후기

by [02] 2021. 10. 4.

안녕하세요. 재테크와 자기계발로 파이어족을 꿈꾸는 [02]입니다. 저번 포스팅을 통해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해지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단 하루만에 제가 지금까지 썼던 글 중에서 조회수가 가장 상위권에 랭크되었답니다 ㅋㅋㅋ. 조회수를 바라고 포스팅을 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숫자 올라가는 걸 보니 '어라? 이 글 혹시 대박나는거 아니야?' 하는 마음이 살짝 들더라구요 ㅋㅋ. 조회수 올라가는 거 보고 깜짝 놀라기도 했고,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많이들 찾아보시는구나 생각했습니다.

저번 포스팅을 확인해보니, 신청 방법에 대해서는 나름 자세히 써 두었지만, 실제로 이 방법으로 신청했을 때 제대로 만기 해지가 진행되었는지에 대한 인증은 하지 않았더라구요. 그래서 인증 겸! 후기를 한 번 더 써보기로 했습니다. 신청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바로 아래 신청 방법 포스팅을 남겨두겠으니, 이동하시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어요.

 

 

[#C-5]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3년형 만기 해지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재테크와 자기 계발로 파이어족을 꿈꾸는 [02]입니다. 오늘은 국가에서 중소기업에 재직하는 청년들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도인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관련된 소식을 가져왔습니

02-psytech.tistory.com


1. 고생 끝 만기 해지, 얼마 받나?

21년 9월 24일, 마지막 기업기여금과 취업지원금이 입금되면서, 해지를 진행했습니다. 해지 신청을 하고 딱 7일만인 10월 1일 한 통의 메일이 왔네요. 캡쳐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내용은 하나도 없고 딱 첨부파일 하나만 왔습니다. ㅋㅋ

첨부파일로 온 PDF를 확인해보면, 각 공제부금이 얼마가 입금되었는지, 3년동안 입금하면서 얼마의 이자가 쌓였는지 구체적으로 나와있습니다. 3년형을 신청하신 분들은 앞으로 본인이 얼마를 받게 될지 확인해보실 수 있겠네요. 거두절미하고, 이자까지 합쳐서 총 30,303,033원이 제가 최종적으로 받게 되는 돈인 걸 확인할 수 있네요. 이제 실제로 돈이 들어왔는지 은행 앱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반응형

 

통장에 찍힌 두 내역 보이시나요? 공제부금으로 들어오는 29,940,000원과 함께 세금을 제외한 이자인 363,033원이 입금된 걸 확인할 수 있네요.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3년이 조금 넘었는데, 3천만 원이라는 목돈을 받게 되니 감회가 새롭네요. 그 동안 열심히 참아온 거에 대한 큰 보상을 받았다는 느낌입니다

 

2.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후기

▶ 장점 : 장기 근속

가장 큰 첫 번째 장점은 역시 회사 근속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겁니다. 사회생활이라는 게 어쩔 수 없이 힘든 일이 있고,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여러 번 들기 마련인데요. 그럴 때마다 청년내일채움공제가 큰 버팀목이 되어준 건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래, 그만두더라도 이건 끝내고 그만둬야지' 하는 생각이 빈번히 저를 붙잡았습니다. 특히 3개월 정도 남았을 때는, 3개월만 참으면 3천만 원이다. 한 달에 천만 원 번다고 생각하자! 하고 이 악 물고 버틴 생각이 나네요ㅎㅎ..

 

▶ 단점 : 정신적 피폐함

장기 근속의 큰 영향을 미치는 청년내일채움공제이지만, 회사생활이 정말 힘들 경우 정신적 피폐함이 더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회사생활을 못버티고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만으로도 정신적 패배감에 젖게 되는데, 거기에 청년내일채움공제 실패라는 틀이 하나 덧씌워지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게 장기 근속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저를 옭아매고 있는 가장 큰 족쇄가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장점 : 목돈 마련의 가능성

받는 월급에서 월 100만원 씩 저축하면, 3년이면 3600만원입니다. 거기다 청년내일채움공제 3년형이신 분들은 추가로 삼천만 원의 목돈을 받는 셈이니, 사회생활 3년만에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이라도 충분히 6600만 원 이상의 목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매월 약 160만원 이상을 저축해서, 8천만 원 이상의 목돈을 모으는 데 성공했습니다. 물론 지금은 3년형은 폐지되고, 2년형도 1200만 원으로 줄어든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목돈을 모을 수 있다는 건 변함 없죠. 유튜브를 돌아다니다보면, 대기업에 다니는 3~4년차 사람들도 5천만 원 이상 돈을 모았다고 하는 걸 자주 보지 못했는데, 청년내일채움공제는 매월 일정 금액을 입금하면, 국가에서 그 몇 배에 해당하는 돈을 더 넣어주니, 엄청 좋은 제도임에는 분명하다고 볼 수 있죠.

 

뭐 이 외에도 사소한 장/단점이 있기는 합니다만, 투덜댔던 것들을 모두 적다보면 글만 쓸데 없이 길어지는 느낌이라서 줄이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다 버티고 실제로 돈을 손에 쥐고 나니,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 다르다고, 모든 단점들이 눈 녹듯 사라지고 장점들만 마음 속에 남았습니다 ㅎㅎ

 

한 가지 확실한 건, 존버는 승리한다는 거겠네요 ㅎㅎ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은 대부분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하고 계신 분들일텐데, 부디 존버하시고 승리하시길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모두 힘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