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번호] 재테크/[지역번호] 돈 벌기

[#C-5]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3년형 만기 해지 신청 방법

by [02] 2021. 9. 26.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3년형 만기 해지 신청 방법과 후기

안녕하세요. 재테크와 자기 계발로 파이어족을 꿈꾸는 [02]입니다. 오늘은 국가에서 중소기업에 재직하는 청년들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도인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관련된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이 소식을 가져온 이유는 다름 아니라, 제가 실제로 이 제도를 진행하다가 만기 환급을 받게 되었기 때문입니다(존버는 승리한다).

환급 과정이 복잡하진 않으나, 아무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주지 않으니 직접 인터넷을 통해 찾아봐야 하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불편함을 겪으시리라 생각되어,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1. 만기 환급을 위한 준비 과정 : 해지하는걸 보시려면 바로 2번으로 건너 뛰세요!

청년내일채움공제가 무사히 만기 되었으니 이 포스팅에 들어오셨겠죠? 우선 그간의 고생과 기다림을 묵묵히 참고 견디신 걸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금부터 만기 환급을 받기 위해 함께 달려보도록 하죠. 하지만 그전에 몇 가지만 짚어보고, 준비물을 간단히 확인해볼게요.

 

▶ 24회(2년) / 36회(3년) 돈을 다 납입했다고 만기인 건 아니다.

나는 분명 돈을 다 입금했는데, 해지를 할 수 없다고 하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이런 경우는 기업기여금과 취업지원금이 입금되었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아래 두 가지입니다.

→ 카카오 알림톡 (청년)내일채움공제 채널을 통해 입금 알림 확인

→ KOSME 앱을 통해 입금 여부 확인

 

본인부담금이 다 납부되어도, 취업지원금과 기업기여금이 적립되지 않으면 만기 해지가 불가능합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제 경험과 문의한 내용을 종합해보면 이 두 가지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입금됩니다.

 

8월 만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①개인은 8월에 일한 급여를 9월에 회사로부터 지급받고 ②회사는 개인에게 지급한 급여내역을 운영기관으로 송부하면 ③운영기관은 확인절차를 거쳐 지원금/기여금을 입금합니다. 그러면 비로소 본격적으로 만기 해지를 진행할 수 있게 되는거죠.

 

2. 만기 해지를 진행해보자

▶ 준비물 : 본인 명의의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카카오 알림톡 등을 통해 기여금/지원금이 모두 입금된 걸 확인하셨다면, 이제 만기 해지를 진행합시다. 불편하게도 KOSME 앱은 가입 사실의 확인/재증명 발급 등의 업무는 할 수 있어도, 만기 해지는 불가능하더라구요. 만기 해지를 위해서 컴퓨터로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야 하고, 본인 인증을 위해 해당 컴퓨터에는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준비하셨다면 다음의 절차를 따라하세요~ 이 방법은 제가 직접 신청한 방법입니다.

 

혹시 ②번까지 클릭하시는 절차가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바로 이동해주세요 ㅎㅎ 계속 진행해보겠습니다.

 

내일채움공제

내일채움공제

www.sbcplan.or.kr

열심히 따라오셨다면 이제 로그인을 할 차례입니다. 로그인은 공동인증서를 사용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진행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 있을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내가 가지고 있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했더니, 회원정보가 없다고 나오는 경우입니다. 이 문제는 저 또한 마찬가지였는데요. 제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공동인증서를 새로 갱신해서 정보 업데이트가 안 되어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2년~3년이라는 시간은 한 번 이상 공동인증서를 업데이트하기 마련이니까요. 만약 로그인이 된다면 ②까지 진행하고 [2-2. 계속 만기 해지해보자]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만약 로그인이 안 된다면 ④까지 진행하고 [2-1. 내가 당한 어이없는 문제]를 참고해주세요.

 

2-1. 내가 당한 어이없는 문제

개인회원로그인 실패 로그

저 역시 처음에는 '개인회원로그인'으로 공동인증서를 사용해 로그인해봤지만, 여타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로 한 번에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이 안 되었습니다. 그래서 공동인증서 갱신을 눌러 주민번호를 누르고 조회를 누른 후, 공동인증서 인증을 마치고 나니...

 

공동인증서 갱신/변경 실패 로그

음... 처음에는 이게 뭔가 싶어서 계속 홈페이지를 새로고침하면서 시도했는데, 계속 안되더라구요. 인터넷을 찾아봐도 시원하게 답이 나오지 않구요. 크롬의 문제인가 싶어 익스플로러 엣지 등등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도 똑같았습니다. 의외로 문제는 엄청 간단하게 해결되었는데요. 이상하게도 '변경/만기 해지' 탭을 클릭하기 전까지는 https://로 되어있던 주소가, '변경/만기 해지' 탭을 클릭하는 순간 '주의요함'으로 바뀌더라구요. 이건 사이트의 문제로 보입니다. 정말 간단하게도 주소창을 더블클릭해서 [www.~~] 앞을 [https://www.~] 로 바꿔주니 해결되었습니다 (ㅡㅡ?ㅎㅎ)

처음 이 문제를 당했을때는 빨리 해지해야한다는 조바심때문에 시야가 좁아졌었는데요. 저는 우연히 계속 페이지를 다시 열던 도중에 문제가 해결되었고, 포스팅을하면서 같은 문제가 반복되어 '이렇게 해볼까?'하니 해결되었네요ㅋㅋ.. 제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은 저와 같은 고통을 받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주소를 변경하셨으면, 다시 [공동인증서 갱신/변경]을 눌러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합니다.

 

 갱신이 완료되면 이제 [개인회원 로그인]으로 가서 다시 로그인합니다. 자, 문제도 해결되었으니 이제 다시 만기 해지를 향해 가볼까요?

 

2-2. 계속 만기 해지를 해보자

로그인하시면, 본인의 계약정보가 가장 먼저 표시되는데요. 이건 KOSME 앱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니 무시하시고, 다시 '변경, 해지 및 만기' 탭으로 이동합니다. 이제 여기서부터는 제가 직접 신청하면서 캡쳐한 내용으로 대신해야되서 정보가 약간 부정확한 부분이 있을 수 있겠네요... 양해 부탁드려요

일시 수령인거 한 번 확인해주시구요. 제 경우에는 공제만기금 수령 계좌가 지금까지 공제금 입금한 계좌랑 같아서, 예금주명이랑 계좌번호 확인한 후에 검증을 완료했습니다. 이 밑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청년내일채움공제 관련하여 설문을 작성합니다. 설문지 작성하다보면 청년내일채움공제가 끝난 후 내일채움공제로의 연계 가입에 대한 내용이 있었는데요. 저는 연계할 생각이 전혀 없어서 포스팅을 위한 캡쳐만 해두고 무시했네요 ㅎㅎ 조금 읽어보니 근로소득세를 최대 50% 감면한다는 내용이 있었던 거 같은데... 3천만원을 그대로 다시 묶을 생각을 하니 끔찍하더라구요. 캡쳐한 내용은 올려두겠으니, 참고삼아 읽어보세요.

 

만기 해지하는데 정신이 팔렸나... 가장 중요한 만기 해지 버튼을 캡쳐 안했네요?? ㅎㅎ.. 용두사미 포스팅이 되어버린 느낌입니다. 공제 만기 신청 접수가 제대로 된 것만 캡쳐해 두었네요 ㅎㅎ 제 기억으로는 공제 만기 해지 신청 후 7영업일 이내 공제금이 입금될 예정이라고 적혀 있던 거 같습니다.

 

모두들 무사히 공제 만기 해지 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지금까지 존버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는 다음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