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번호] 자기계발/[지역번호] 독서

[#B-12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책 Q&A 총 정리 리뷰!

by [02] 2021. 3. 9.

안녕하세요. 재테크와 자기 계발로 서울 입성을 꿈꾸는 [02]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의 마지막 포스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경제 독립을 위한 여정'을 끝내고 본격적으로 책 속의 내용을 파헤쳐보고자 했으나, 아직까진 제 지적 역량이 많이 부족하다는 걸 느낍니다. 아쉽지만 앞으로 여러 책을 읽고, 많은 포스팅을 통해 차차 익숙해지면 더 질 좋은 포스팅들이 탄생하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혹시 '경제 독립을 위한 여정'에 대한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이동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B-1]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경제 독립을 위한 여정 (1단계)

안녕하세요. [02]입니다. 요즘 주변 사람들과 대화하다 보면 '주식' '부동산'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가 빠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런 세태를 반영하듯, 시중에는 정말 많은 재테크 서적이 범람하

02-psytech.tistory.com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의 이번 포스팅은, 책 속의 질문/책 밖의 질문입니다. 책을 읽으며 존리가 던진 몇몇 물음에 대하여 책 속에서 답을 찾은 것도 있고, 제 생각을 정리한 내용도 있습니다. 구분하는 법을 간단히 알려드리고, 바로 포스팅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BQ) = BOOK QUESTION = 책 속의 질문
MQ) = MY QUESTION = 책 밖(나)의 질문
BA) = BOOK ANSWER = 책 속의 대답
MA) = MY ANSWER = 책 밖(나)의 대답

BQ) 가난하다는 것은 뭘까?

BA) 돈에 끌려다니는 것이다.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돈이 없어서 하지 못하고, 부당한 일을 당해도 돈이 없어서 참아야 하며, 은퇴하고 싶어도 돈이 없어서 계속 일해야 한다.

 

MA) 돈에 집착하는 것이다. 있는 사람들이 더하다는 말이 있다. 이미 어느 정도 물질적인 부를 축적한 사람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돈에 대한 치졸하고 옹졸한 행위들은 돈에 대한 집착이 만들어낸 광기다. 이런 사람들은 과연 물질적인 부를 이뤄냈다고 부자일까? 이 또한 하나의 가난이다.

 

MQ) 나는 가난한가?

MA) 나는 가난하다. 현재 소득의 90% 이상이 노동 소득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 대답의 증거다. 이 말인 즉, 노동을 하지 않는 순간 소득의 90% 이상이 증발한다는 말이 된다. 현재 나는 지속적인 노동을 통해 벌어야 먹고 살 수 있다. 워런 버핏의 유명한 말인  '당신이 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당신은 평생 일해야 한다.'는 말은 나를 두고 하는 말이다.

 

우리의 부는 '노동'과 '투자'라는 두 가지 영역에서 창출된다. '노동'은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으며 현재 지향적이다. 반면 '투자'는 미래에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장기적이며 미래지향적 성격이 강하다. 부를 이루려면 '노동;'으로 벌어들인 자원 중 일부를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 미래의 부를 형성 해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 89p]

 


BQ) 당신은 열심히 일하는데 왜 돈에 쪼들리는 삶을 살고 있는가?

BA) 돈에 대해 배우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음에도 자본이 일하게 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돈으로부터 멀어지는 삶을 살고 있다.

 

MA) 첫 번째로 노동 소득만으로 이루어진 삶을 살고 있다. 현재 주식 투자를 하고 있으나 그 시작이 미미하고 아직 투자 기간도 짧아 어떤 성과가 발생하진 않았다.

두 번째는 가정에서 만들어진 그릇된 고정관념의 형성이다. 어렸을 때 아버지가 주식 단타로 돈을 크게 잃는 걸 계속 지켜보았고, 자동적으로 식은 나쁜 것이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자리 잡았다. 어릴 때부터 이뤄지지 않은 투자는 지금 그 격차가 상당히 벌어졌다.

세 번째로 돈에 대한 집착이다. 내 또래에 비해 돈을 적게 버는 게 아닌데도 나는 더 많이 벌지 못함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런 집착으로 심리적 쪼들림에 시달리고 있다.  

 

MQ) 돈이 장애물(고려 대상)이 된 순간은?

MA) 재화(주택, 식비, 소모품, 유흥)의 구매 / 이직(퇴사) / 사교육(입시와 학자금) / 건강(검진과 보험료) / 생활비 지출 / 여행 비용의 설정... 外 경제 활동 및 경제 활동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행위에 돈이 필요하다. 


BQ) 돈의 노예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BA) 사랑하는 사람들과 돈에 대한 주제로 하는 대화를 일찍부터 자연스럽게 나눠야 한다. 특히 자녀들에게 돈의 중요성을 반드시 가르쳐라. 자녀들이 자연스럽게 가정의 경제생활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별 생각 없이 자녀들에게 신용카드를 주는 부모들이 꽤 많은데 이는 굉장히 위험한 행위다. 그 아이들은 돈을 버는 과정, 아끼는 과정을 체험해볼 기회를 갖지 못한 채 자랄 것이기 때문이다.

 

BQ) 월급쟁이가 자본가가 되는 길은?

BA) 월급을 차곡차곡 모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월급에서 일정 부분을 떼어 꾸준하게 투자함으로써 자본을 조금씩 늘리고 그 자본이 스스로 증식하는 원리를 깨달아 실천해라

 

MQ)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BA) 시간이 갈수록 돈의 가치는 하락하지만 투자 가치는 상승하는 것이 자본주의의 기본 원리다. 장기투자로 거둘 수 있는 수익률이 은행 예금의 수익률보다 못한 자본주의는 존재 근거를 잃는다.


BQ) 여러분의 자녀들은 현재 자본가가 되는 교육을 받고 있는가, 혹은 노동자가 되는 교육을 받고 있는가?

BA) 한가지 분명한 것은, 공부를 잘해서 좋은 대학에 입학하고 졸업 후 좋은 직장을 얻어야 한다고 가르치는 것은 곧 노동자가 되는 길을 가르치는 것과 같다는 점이다.

 

정말로 아이들이 부자로 만들고 싶다면 공부 잘하게 하려고 노심초사하기보다는 그들이 부자가 될 수 있도록, 부자가 되는 계획을 미리미리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편이 훨씬 현명한 일이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사교육비로 지출했던 귀중한 자산들을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 등의 투자로 전환하여 훗날 아이들에게 줄 창업자금을 마련하는 것이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 116p]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